승상의 코딩 블로그

파이썬에서 가상환경 사용하기 (venv 사용) 본문

Python (파이썬)

파이썬에서 가상환경 사용하기 (venv 사용)

양승상 2022. 9. 15. 22:44
반응형

가상환경

가상환경은 파이썬과 그 패키지를 격리할 수 있다.

패키지를 격리함으로써 여러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다.

예를 들어, 하나의 컴퓨터에 여러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고 하자. 하나의 프로젝트는 A 라이브러리의 1.x 를 사용해야 하는데, 다른 프로젝트는 A 라이브러리의 2.x 를 사용해야 한다면, 디펜던시 충돌이 일어난다. 가상환경을 통해, 각 프로젝트가 의존 라이브러리가 있는 환경으로 구성해줄 수 있다.

(라이브러리가 업데이트되면서, 기능이 삭제되거나 인터페이스가 변경되는 등의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므로, 각 프로젝트가 의존하는 라이브러리의 버전을 관리하는 것은 중요하다)

가상환경 설정

파이썬을 설치하면 가상환경 설정을 위한 venv 모듈을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다.

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가상환경이 설치된다.

python3 -m venv <가상환경 이름>

실제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명령을 실행한 곳에 <가상환경 이름>으로 폴더가 생성된다.

폴더 안에는 bin, inclue, lib, pyvenv.cfg 파일이 들어있다.

 

bin/ : 파이썬 실행파일이 있고 폴더 내부의 파일을 실행하면 가상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.

lib/ 와 include/ : 가상환경의 파이썬의 라이브러리 파일들이다. 가상환경에서 pip 으로 새 라이브러리를 설치할 경우, lib 에 설치된다.

pyvenv.cfg : venv의 가상환경 설정파일이다. 예를 들어, 가상환경을 구성할 때 사용된 파이썬 경로가 있다.

가상환경 활성화/비활성화

source bin/activate [맥일 경우]
.\Scripts\activate.bat [윈도우 cmd일 경우]
.\Scripts\Activate.ps1 [윈도우 Powershell일 경우]

bin/activate 파일을 실행시키면, 가상환경이 실행된다. 가상환경이 실행될 경우, 가상환경의 이름이 쉘 앞쪽에 표기된다.

비활성화할 경우에는 source bin/deactivate 를 입력하면 된다.

반응형
Comments